최종발간일

  구정소식
  시정소식
  정치
  행정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생활정보
  칼럼

금천구,토지분할! 한번에 ‘원큐’처리  
서울구정신문(http://seoulgujung.co.kr)   
기사관리자 | 2020.01.23 14:43 |


- 지적측량 접수부터 등기정리까지 1회 방문으로 한 번에 처리

- 122() 금천구와 한국국토정보공사 간 업무협약 체결

- 토지분할 측량신청 시 분할측량, 검사측량 동시 실시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지적민원 1회 방문으로 측량 신청부터 지적공부 정리와 등기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토지분할! 한번에 원큐처리서비스를 1월부터 시행한다.

구는 본격적인 서비스를 위해 122() 한국국토정보공사(LX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토지분할! 한번에 원큐처리는 민원인이 토지분할을 위한 지적측량접수부터 토지이동에 따른 등기촉탁까지 한 번에 처리함으로써 민원인의 1회 방문으로 모든 절차가 완료되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토지분할을 위해서 지적측량업체에 분할측량 접수 지적측량수행자의 분할측량 구청 검사측량 민원인 토지이동 신청에 의한 지적공부 정리 토지표시변경 등기촉탁의 절차를 거쳐야 토지분할이 완료됐다. 민원인은 토지분할을 위해 구청과 한국국토정보공사에 각각 방문했고, 처리기간도 약 13일이 소요돼 토지이용에 불편함이 많았다.

구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민원인이 토지분할을 위한 분할측량 의뢰 시 토지이동신청서를 함께 접수해 처리하고, 분할측량과 성과검사측량을 동시에 실시해 민원처리 절차를 간소화했다.

이에 따라 민원인은 토지분할 신청 시 한국국토정보공사에만 1회 방문접수하면 등기촉탁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처리기간도 기존 평균 13일에서 6일로 단축돼 토지소유자가 빠른 시간 내에 토지를 이용할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그 동안 부동산 민원행정서비스 분야에서 건축물대장 등기촉탁 원스톱 서비스와 부동산중개사무소 휴·폐업 하나로 서비스 등 민원처리 개선을 통해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토지분할! 한번에 원큐 처리서비스 또한 민원 절차를 간소화하고 불편사항을 해소함으로써 구민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부동산정보과 지적행정팀(02-2627-132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전영구기자jkh4141@hanmail.net

Copyrights © 2012 seoulgujung.co.kr All Rights Reserved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